티스토리 뷰

새마을금고의 연체이율이 부동산 부실로 급등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용자들의 걱정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새마을금고는 지점별로 독립적으로 운용되는 만큼 모든 새마을금고 지점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1.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조회 방법

우리 동네 연체율이 얼마인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 홈페이지 접속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조회

  1. 사업안내 클릭
  2. 전자공시 클릭
  3. 정기공시 클릭
  4. 원하는동네 검색 (예 대구)
  5. 25-29까지 밑으로 스크롤을 내립니다.

2. 확인 결과

새마을금고 대구 지점연체대출금비율이 새마을금고 중앙회 전체 평균이 6.18% 에 비해 3.34%로 아직은 괜찮아 보입니다. 여기에 순자본비율과 유동성 비율동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순자본 비율은 각 지점의 기초체력을 의미하는 지수로 높을수록 해당 지점의 체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어도 4%를 넘어서야 하며, 7~8% 수준이 기본적인 안전선입니다.

 

유동성비율은 뱅크런 등 갑작스런 예적금 이탈 시 새마을금고가 버틸 수 있는 체력을 의미하며, 적어도 50%를 넘어 100%를 상회하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3. 예금자 보호 금액

새마을금고 예금은 5000만원 까지 예금자 보호 대상입니다.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타 금융기관과 동일하게 예금자보호기금이 설치돼 1인당 5000만 원까지 예금을 보호해주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지점끼리 합병하는 경우에는 5000만 원이 넘는 예금까지 보호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