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책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리뷰 주제로 주식투자에서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면 일어나는 일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랑드레 코스톨라니는 헝가리 출신 투자의 대부 13권의 책 저술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300만 부 이상 팔렸습니다.

리뷰

집단이 사람들이 많이 몰려갈 때 같이 가야 될까? 이 종목은 아무도 쳐다보지 않지만 싼데 외롭지만 사야 될까?라는 생각 아무 생각 없이 남을 따라가는 게 바로 망하는 지름길이다. 동학개미라는 거 다 남을 따라간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앙드레 코스톨라니에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를 읽어볼까 합니다. 이 책이 투자에서 변화를 줄 거고 주식투자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 투자가에 가장 적합한 조언을 하셨습니다. 부자가 되는 세 가지 방법 첫 번째 단기간에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와 결혼하면 된다. 가장 현실적인 조언인 것 같다  부자 배우자를 만나라는 것이죠 가장 현실적인 조언이다 두 번째는 유망한 사업 아이템과 아이디어로 창업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투자하는 것이다 주식 투자가 개인 투자가들의 대안이다 뭐 집사고 부동산 투자 잘하는 사람들은 주식투자를 안 해도 될 거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집 살 돈이 능력이 안 되는 사람들은 반드시 주식투자를 해야 합니다. 

 

투자는 과학이 아닌 예술이다. 그러니까 뭐 수학 박사라든지 주식을 잘 보는 게 아니다 주식은 경험의 예술이다. 시세를 많이 바라보고 실패를 많이 해봐야 만이 여러분이 성공하는 것입니다. 이 사업은 나이 먹어서도 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도 필요 없고 출근할 필요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워런 버핏, 찰리멍거, 조지 소로스도 90대가 넘으신 분들이다. 또 저자가 한 말을 들어보자 돈이 비도덕적이라고 한다면 그 이면에는 정의로움을 가장한 질투가 불타고 있다 돈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생각은 이중적이다 돈을 바라보는 생각 아 돈필요 없어 돈 많은 새끼들 이런 말을 하면 안 된다. 돈은 가치 있는 것이고 돈은 가치 있게 벌어서 가치 있게 써야 된다는 그런 어떤 목적을 가진 사람에게만 부를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실패의 대처법에 대해서 쓰셨습니다. 첫 번째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것을 상상하며 투자해야 건강한 투자를 할 수 있다 둘째 돈을 사랑하면서도 차갑게 버릴 수 있는 사람이 부를 누릴 수 있다 세 번째 실패한 종목은 과감히 손절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안 잃으려고 잘못된 실패한 종목도 붙잡고 늘어지고 그러면은 돈을 다 잃게 되어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면서 저자는 과거의 자신은 한때 증권사 직원이었다면서 증권사 직원들은 고객의 수수료만 따 먹는 거 그 걸로 돈을 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증권사 직원들을 높게 평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펀드 샀을 때만 펀드 회사가 돈을 버는 거니까 펀드 회사는 그런 얘기를 안 한다 다음은 단기 투자자들을 주식시장의 시세 중독된 호구들 단기투자자는 투자자가 아니라 도박꾼 장기적으로는 망한다 80여 년 경험으로 보니 단타로 성공한 투자자를 본 적 없다 단타 하지 마라고 말씀하십니다. 다음은 순종 투자자 순종투자자는 끊임없이 생각한다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생각이다 두 번 이상 파산을 경험해야 진정한 투자자라고 할 수 있다 실패에 대한 경험 진지한 분석만이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는 방법이다 장기 투자자 주식시장에서 멀리 내다보는 투자자다 여러 우량주에 분산투자하고 여러 나라에 골고루 투자하라 주식시장에서 돈 버는 사람들은 장기 투자자들이다 가장 큰 투자의 대상은 주식이다 주식 시장은 장기적으로 우 상향한다 장기투자자는 가장 성공하기 좋은 투자 방법이다

주가와 장기이평선의 관계 주인은 이동평균선 개는 주식으로 설명하십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주인은 이동 평균선을 따라 꾸준히 올라갑니다. 그런데 주식은 올라갔다 내려갔다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꾸준히 투자를 하지 못하고 무서워 눌림목에 팔고 맙니다. 그러기에 장기투자자는 눌림목에 매수하여 장기 보유 하여야 돈을 번다고 말씀하십니다 생각 충분히 생각한 끝에 전략을 세웠다면 흔들려선 안된다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하다 투자자의 상상력은 멀리 내다볼 수 있게 해 준다 인내 주식투자는 머리로 버는 것이 아니라 엉덩이로 번다 투자에서 얻은 돈은 고통의 대가로 받은 돈이다 즉 고통의 결과이다 고통스러운 시간을 다 견디고 나면 짧은 시간에 주가는 올라간다  그래서 주가는 100일 조정 3일 상승한다는 말이 있다 주가를 보유한 날에 90%는 고통스럽고 열흘 동안에 싹 올라간다 그래서 진득한 엉덩이가 필요하다  그래서 고통스러울 때 참아라 고통은 곧 돈이다 고통 없이 얻는 게 없다 저자의 성공전략을 다시한번 가슴속에 새기면 성공투자 이어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